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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준중형의 뉴SM3 1.6 or 2.0 모델을 구입하려 했다가 어머니가 3~4백 더 줘서 짚차(소형 SUV,저희 어머니는 이렇게 생긴건 다 짚차라고
하시는 ㅎㅎ) 사는게 낫지 않냐 요즘 휘발유값도 장난아니게 오르는데 경유도 마찬가지로 오르지만 그래도 싸니 어떠시냔 말씀에...
다시 고민이 되서요. 차도 제 돈으로 구입하고 유지도 제 돈으로 해야하니 연비가 걱정되긴 하는데요.
제가 차에 대해선 완전 문외한이라... 그냥 운전만 할 줄 알지 차에 대해서 아는게 별로 없거든요; 얼핏 듣기로 경유가 싸긴 하지만
주행가능거리가 짧다고 했나 그래서 싸더라도 별로 득이 아니란 소릴 얼핏 아주 얼핏 들은것 같아서요. 맞는지요?
SUV모델로는 스R을 보고 있거든요. 그냥 차량의 단점이건 위험성이건 그런거 다 배제하고 연비부분과 관련 유지비를 따져봤을때
SUV가 그래도 더 부담되는건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1년 주행거리가 3만 미만이면 가솔린이 이익이죠...
디젤이 연비가 좋지만 추후 들어가는 수리비용... 3-4년 지나면 대박입니다.
연비로 아낀 기름값 수리비로 몽땅 쏟아내죠... 그리고 스R 투싼이 BSM 이 엔진에서 빠졌습니다.
진동과 소음도 크고 엔진 오일도 8리터 넘게 들어가는걸로 알고 있어요...
레져나 장거리 목적이 아니라면 굳이 스R 가야할 이유는 시야성 빼고는 없죠...
초기 구입비용도 부담이고 추후에 들어가는 수리 및 소모품 비용도 무시 못하니 잘 선택하시길...
저도 SUV 몰지만... 직접 몰아보면 알아요... 디젤이 결코 싼게 아니란걸...
승용차는 엔진룸에서 관리할게 뭐~ 있습니까???;;; 정말로 오일과 필터 및 그리고
가끔 스로틀 바디 카본만 제거 잘 해주면 정말 잔고장 없는게 가솔린 시스템이죠... ( 설계, 생산 결함 빼고 )
그에반해 요즘 투싼이나 스R에 실리는 R엔진... 이게 BSM이 빠진 모델이라 소음 점점 커집니다.
그리고 디젤은 3-4년 후로 가면 갈수록 특히 인젝터... 이게 좀 고가죠... AFS 및 EGR 벨브, 솔레노이드,
부스트센서 등등해서 커먼레일 시스템의 단점인 많은 부속이 존재하고 현기차의 특징인
내구성 부문에서 크게 손해입니다. 그에 비해서 가솔린은 유류비용은 비싸도 손이 덜가고
승용의 특징인 RV보다 부속이 저렴하고 그것도 디젤이 아닌 가솔린이라 유지비용은
디젤에 비해 많이 절감됩니다. 디젤차 5 ~ 10년 정도... 그것도 플렌져 방식 말고 커먼레일인
직분사 차량을 몰아보신 분은 많이 공감을 하시는 부분이죠...
차를 어느정도 아시고 이것저것 관리를 잘 하시는 분이라면 좀 덜하겠지만...
분명 디젤은 추후에 여러가지 돈들어 갈일이 많은건 5년이상 디젤차량 타보신 분은 거의 공감하죠 ㅎㅎ;
오로지 연비라면 프라이드 디젤스틱 아닐까요 ;;;
제 차는 i30디젤스틱인데 평균 하루 80키로 주행하고 평균주행속도 100km/h정도(출퇴근길이 뻥 뚫린길이라 국도 올라서면
100~120정도 달립니다) 지금 겨울철이라 연비가 좀 안나오는데 대략 4만원넣고 500km탑니다
여름이야 에어컨땜인지 지금이랑 연비차이 별로 없구여 봄 가을쯤 되면 공인연비 비스무리하게 리터당 20km가까이 나오구여 헝그리보더답게 얘기하면 중요한건 1.6차량에서 보기 드물게 데크 3~4개 싣고 3명은 넉넉히 타고 갑니다 ㅎㅎ^^;;;
데크 4개싣고 4명타봤는데 뒷자석 2명이 죽을라고 하더라구여 허리아프다고 ㅋㅋ
저도 지금 스알오너 입니다.
7월 중순 구입 5600 탔는데요 전... 4천일때부터 체크 해봤는데 10만원 넣으면 800km 정도 탑니다.
연비... 약 12~13 정도 나오네요(시내 10~11(송파에서 양재와 길동 왔다갔다) , 시외 (국도 대명) 15~16)
솔직히 연비는 발끝에서 나옵니다만은..... 차량 차이도 무시할 수 없죠~~(엑티언 일때 5만원 넣으면 약 330km)
성능으로 봤을때 준중형 승용차랑 비교가 안됩니다.
내부는... 현기차 기준으로 그냥 준준형 승용차 수준인듯... (실망이 좀 컸어요)
또한...시야 그지 같습니다. 그냥 높은 승용차로 생각하시면 맞는듯..쏘나타 보다 더하면 더했지...뭐 이런수준
실내요?? 완전 좁습니다.
트렁크 완전 좁습니다.
후진...시야는 뭐....엑티언이나 스알이나 안보이는건 매한가지....ㅋ
솔까말... 엑티언이 끝물인데다가, R 엔진 나오기 이전 모델이라서 그렇지...
1% 초저리 할부라면....... 그냥 엑티언 또 살껄 그랬나 후회도 되긴 합니다.
연비 1~2km 정도라면...안전을 위해 프레임바디를... 할까 하는....
코란도C 기다리다가.... 스알 갔습니다만.(은근 쌍용 싫어하시는 분 많더라구요 ㅎㅎ)
지금 다시 사라고 한다면... 코란도C 아니면...경제적으로(?) 쏘울디젤 선택하겠네요!!
프라이드 디젤하고 쏘울 디젤... 약.. 100만원 정도밖에 차이 안나요~~
유지비(기름값, 수리비, 세금, 보험료) 를 감안하신다면 sm3 1.6 또는 횬다이 아방MD가 정답이겠는데요.
스알을 선택하시면 좋은 연비, 저렴한?? 경유값 등의 이점이 있지만 통상적으로 2만km/년이 넘지 않으면 가솔린 선택이 맞다...라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배기량이 2천이므로 1.6보다 세금을 연간 20만원 이상 더 부담하셔야 하고, 부속품 값도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차량가격이 비싸니 당연히 보험료도 더 비싸지고요.
위 조건에서 선택하라면 전 sm3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