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 라이딩으로 가는 그 첫단추가 상체로테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이딩이란 결국 데크를 S자의 호를 그리게 하는 것인데, 데크를 움지이게 하는 힘은 크게 나누어 상체, 하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론 상하체도 좀더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으나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상체로테이션은 하체보다 더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체로데이션이 익숙해져야 하체로테이션도 익숙해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체로테이션을 원할해지면 S자가 잘 그려지게됩니다.
중심의 이동이라고 봅니다..
즉, 로테이션 없이 중심을 이동한다면 굳이 로테이션이 필요없겠죠...
초보자들에게 중심이동은 어려운 문제이고 이를 쉽게 하기위해 스티어링을 하는 것이고..
조금 경험이 쌓이면 스티어링 없이도 (중심이동만으로) 보딩을 할 수 있습니다.
뭐.. 모양이 안좋다고 하시는 분도 있긴하지만...
스티어링과 함께 인클이나 린아웃등을 사용하면 더 효율적입니다.
일례로, 레귤러로 탈 때 왼쪽으로 상체를 돌리면 왼발뒤, 오른발앞의로 체중이 실리고, 오른쪽으로 상체를 돌리면 왼발앞,오른발뒤로 체중이 실리죠. 데크도 미세하게 뒤틀리구요 결과 원하는 방향으로 보드가 자동차로 치면 드리프트하는것 처럼 리어가 빠지면서 움직이죠 여기에 엣지의 사이드컷의 도움을 받아서 최초로 비기너턴을 하게되는 겁니다
신체구조 때문입니다. 바인딩 0도 놓고 해도 같아요.
지금 서서 토턴으로 한번 힐턴으로 한번 상체만 돌려보세요.
골반이 어느정도 돌리는지 ,얼마나 감긴힘이 들어갔는지도 직접 느껴보세요
그리고 그 골반에 의해 무릎이 어느정도 돌아갔는지, 얼마나 감긴힘이 들어갔는지도 느껴시구요
그래서 토턴이 잘 안되는 초보자들 가르칠 때 뒷 팔도 같이 로테이션 해주라고 하는게 골반이 더 많이 돌아가게 하기 위함이죠!
카빙 이전의 상체로테이션과 카빙에서의 로테이션은 좀 다른 면이 있습니다. 카빙에서의 로테이션은 말로 표현하기 좀 힘든 부분이 있네요..카빙에서 어쭙 잖은 상체로테이션은 마이너스 요소 입니다.
그럼 카빙에서 로테이션은 왜 하는걸까요? 포지션이죠...백사이드,,프로트 사이드 포지션...좀더 원심력에 대항하기 위한 포지션을 만들기 위해서. 로테이션을 하는 겁니다. 카빙에서 우리의 진로는 사이드 컷과 속도, 원심력에 따른 데크의 휨정도로 이미 결정 되었습니다. 로테이션은 그 원심력(외력)에 대항하는 내력을 만들기 위한 포지션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또한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알파인 선수들의 경우 스윙엔 글라이드 같은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 과도한 로테이션은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다리도 저절로 돌아갑니다.
턴의 효율 향상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