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답하기 이용안내]

테크니컬 라이딩을 연습하고있습니다

독학에 솔로보딩이라 궁금한점이 자꾸 생기네요ㅎㅎ

기울기를 주려고 하는데 손이 땅에 닿을정도로 기울기를 쎄게 주려면 어떻게해야하나요?

엣징과 프레스에 대한 개념은 확실히 잡혀있는데 다운을 좀더 주고 기울기를 더 주려고하는데 안되네요ㅠㅠ

엮인글 :

01030431438

2014.11.17 04:35:45
*.117.103.140

그정도로 기울이려면

그 만큼의 외력에 버틴다는건데

아무래도 속력의 문제 아닐까요?

다운을 배제하고

느린속도에서 많이 기울이면 넘어져요

빠른속도에서 적게 기울이면 턴이 터져요

자세한 이론은 백만송이장미님 일어나시면

글 달아주실거예요


01030431438

2014.11.17 04:36:35
*.117.103.140

아 그리고 초급 중급 슬로프에서도 얼마든지 빠른 속도를 낼수 있습니다

Hwan*

2014.11.17 08:31:00
*.187.96.106

어떻게 속도를 내나요?

소울카버

2014.11.17 07:26:01
*.33.153.8

손이 닿을려면 속도가 관건입니다


Hwan*

2014.11.17 08:31:20
*.187.96.106

속도가 부족했나보네요

소프트카리스마

2014.11.17 09:21:14
*.62.215.45

바이크가 고속으로 코너를돌때를 떠올리신다면 이해가 빠르지 않을까요? 급코너에서 어설프게 눕다가 차선을 이탈하듯 속도가 있는 상태에서 엣지 부분으로 턴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손이 닿을정도로 누어지게 되는듯! 그러니 속도가관건! 저두 초보인지라 부족한부분은 고수닝께 패쓰! ㅎㅎㅎ

견공

2014.11.17 09:33:55
*.223.17.5

먼저 장비를 살펴보자면 에지가 잘 서있는지 확인하세요. 최소 한 시즌에 한 번은 정비해주시고, 에지 전환이 늦어지면 카도즈케 타이밍도 늦어지므로 베이스도 충분히 왁싱해주시고요. 테크닉으로 보자면 역시 카도즈케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날이 제대로 서야 슬립을 방지하고 후에 계속 속도를 유지하고 적당한 인클리네이션을 줄 수 있습니다

백만송이장미

2014.11.17 09:47:40
*.148.112.182

프레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신 겁니다.


프레스의 작용 방향이 지지점인 엣지를 향하고 있으면

기울기가 변화하지 않습니다. '힘의 평형' 상태인 것이지요.


프레스의 작용 방향이

지지점인 엣지가 이루는 곡선보다 안쪽을 향하면 기울기가 증가합니다.

지지점으로부터 프레스의 작용선까지의 거리를 '모멘트 팔'로 하는 모멘트에 의해서 기울기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프레스의 작용 방향이

지지점인 엣지가 이루는 곡선보다 바깥쪽을 향하면 기울기가 세워지게 되구요.

수평프레스가 증가하면

수직프레스와 수평프레스의 합력인 프레스의 크기도 증가할 뿐만 아니라

프레스의 작용 방향도 수평프레스의 작용방향 쪽으로 점점 향하게 되는데

그 방향이 접설엣지곡선의 바깥쪽을 향하게 되면 기울기가 세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누구나칼럼에서 '프레스의 실체', '프레스와 기울기' 참조..

Hwan*

2014.11.17 13:17:19
*.181.182.207

프레스방향을 엣지가 이루는 곡선보다 안쪽으로향하게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모멘트 팔이라는것이 팔의 위치로 프레스 방향을 조정한다는 말인가요?

백만송이장미

2014.11.17 17:59:36
*.148.112.182

위 댓글에서 참조하시라는 칼럼은 읽어보셨는지요?

중력, 프레스,

중력의 수직분력, 수직프레스,

중력의 수평분력, 그립력, 관성력, 원심력, 중력의 수평분력의 원심력방향 분력, 수평프레스, ......

지면상에서 설명하기에는 너무 복잡합니다.

그나마 그림을 조금 넣어서 설명한 위 칼럼에 모두 설명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수차례 정독했음에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하시면 답변드려 보겠습니다.

오프에서 몸으로 손그림으로 설명드리면 한결 간단하겠습니다마는...


힘의 모멘트 두산백과 물리학 > 물리학일반

힘에 의한 물체의 회전효과는 힘의 크기만이 아니라, 회전축으로부터 힘의 작용선까지의 거리(힘의 팔이라 한다)에도 의존한다. 이 경우 힘의 크기와 팔의 길이의 곱을 힘의 모멘트라고 하며, ...


보딩에서는 지지점인 접설엣지가 회전축 역할을 합니다.

중력, 원심력 등은 무게중심에 작용한다고 볼 수 있구요.

점과 직선과의 거리는 점으로부터 직선까지의 최단 거리 즉, 점으로부터 직선에 내린 수선의 길이이구요.


cd2_193_i1.jpg

A는 무게중심, B는 지지점인 접설엣지, BC는 슬로프, AB는 기울기입니다.

b는 수직프레스, A로부터 수평으로 a만큼이 수평프레스이면, a와 b의 합력인 c가 프레스가 됩니다.

프레스의 작용방향이 지지점을 향하고 있어서 프레스의 팔은 0이고 프레스의 모멘트도 0입니다.

기울기가 변화하지 않는 힘의 평형상태이지요.


달리 표현하자면

지지점으로부터 수직프레스의 작용선까지의 거리는 a이고

수직프레스의 모멘트(기울기를 더 기울이려는 회전력)는 ba입니다.

지지점으로부터 수평프레스의 작용선까지의 거리는 b이고

수평프레스의 모멘트(기울기를 세우려는 회전력)는 ab입니다.

기울기를 더 기울이려는 회전력과 기울기를 세우려는 회전력의 크기가 같아서

기울기는 변화하지 않는 상태이지요.


수직프레스는 중력의 수직분력으로서 경사도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수직프레스는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가 없지요. 아니, 수직프레스만 변화시킬 수는 없습니다.

기울기를 더 기울이거나 기울기를 세우기 위해서는 수평프레스를 감소시키거나 증가시켜야 합니다.


엣지체인지 후에는

속도가 증가하고, 보드의 방향이 폴라인과 이루는 각도가 증가하고, 엣지를 더 세움으로써

수평프레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평프레스가 증가하는 동안 계속해서 프레스의 작용방향이 지지점보다 더 아래쪽을 향하고 있다면

기울기는 계속해서 더 기울어지지만

수평프레스의 증가폭이 커서 프레스의 작용방향이 지지점을 향하게 되면 더이상 기울기는 더 기울지 않게 됩니다.

게다가 속도가 증가하고 있거나, 보드의 방향이 폴라인과 이루는 각도가 직각에 가까워지고 있다면

수평프레스가 더 증가하여 프레스의 작용방향이 지지점보다 더 위쪽을 향하게 되어서

오히려 기울기가 세워지게 됩니다.

이처럼 기울기가 변화하지 않는 힘의 평형 상태이거나, 기울기가 세워지고 있는 상태에서

기울기를 더 기울어지게 하려면

수평프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엣지를 더 눕혀서, 턴반경이 커지도록 하여 원심력을 줄이거나 아니면 슬맆을 만들어야 합니다.

첨부

Hwan*

2014.11.17 22:48:00
*.245.166.12

네 칼럼은 정독하였습니다. 힘의 균형과 방향에 대해서도 얼추 이해를 하였습니다. 궁금한점은 수직프레스는 중력과 경사에의해 고정이고 수평프레스로 앵귤레이션을 변화시키는것까지 이해가 됩니다만 수평프레스의 변화를 어떻게 주냐는 점이 확 와닿지가않네요..ㅠㅠ 엣지를 눕히는것이 기울기를 주는것 아닌가요? 제가 연습시 엣지를 눕혀 앵귤레이션을 주려고 노력해보았는데 어느정도 이상으로는 기울기가 눕혀지지 않아서 문제점이 무었일까 합니다.. 속도의 문제일까요

백만송이장미

2014.11.18 07:55:19
*.148.112.182

수평프레스는 엣징에 의한 그립력입니다.

엣지를 세우지 않으면 수평프레스도 없지요.

그런데 "엣지를 눕혀 앵귤레이션을 주려고 노력해보았는데 어느정도 이상으로는 기울기가 눕혀지지 않아서"...라면

엣지를 눕힌 상태에서도 그 기울기를 유지할 만한 수평프레스가 만들어졌다는 거겠지요.


수평프레스는 원심력+수평중력의원심력방향분력 중에서 그립력으로 버티고 있는 만큼입니다.

원심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고, 원심력방향분력은 데크의 방향이 폴라인과 직각에 가까울수록 커지지요.

속도가 충분히 빠르고, 턴호에서 데크의 방향이 점점 폴라인과 직각에 근접하고 있어서

엣지를 눕혔음에도 그립력은 충분히 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울기를 더 주지 못하는 경우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하나는 엣지를 세우지 못해서이고 하나는 엣지를 눕히지 못해서입니다.


관절구조상 힐엣징에서는 설면에 누운 자세에서도 엣지를 완전히 눕힐 수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힐턴에서 기울기를 많이 기울이지 못하는 것은

기울기가 커점에 따라서 그 기울기를 버티고 다시 기울기를 세우려면 엣지를 더 세워야 하는데

엣지를 그에 맞추어서 세우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또한 관절구조상 토엣징에서는 엣지를 눕히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기울기가 만들어지면서 거의 자동으로 엣지도 더 세워지게 되는데

속도 증가 등의 이유 만으로 커지고 있는 수평프레스로 인해서 힘의 평형 상태에 도달해버리면

기울기를 더 기울이지 못하게 됩니다.

속도 증가 등으로 커질 수평프레스와 엣지를 더 세움으로써 커질 수평프레스 만큼

턴 초반에 이미 충분한 기울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엣지를 눕혀서 기울기를 더 기울이려는데 잘 안 되는 상황이 토턴이라면

기존에 사용하던 부츠보다 더 하드한 부츠를 사용하고 있거나

기존에 사용하던 데크보다 유효엣지가 더 긴 데크를 사용하고 있거나

(센터링이 힐쪽으로 치우쳐 있거나)

등의 이유가 있을 거 같습니다.

그러하다면 위에서도 말했듯이 턴 초반에 충분한 기울기를 확보해야 합니다.

Hwan*

2014.11.18 08:21:15
*.181.182.207

상세한답변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 공부할게많네요

헝파커

2014.11.17 10:13:37
*.217.61.82

빠르면 가능함

로Dl오

2014.11.17 12:47:40
*.140.218.63

속도비례해 원심력때문이 그자세를 버텨지는거라생각하심되요 속도가느린데 기울이면 넘어지는것처럼
손이 닿고안닿고를신경쓰지마시고 속도에맞게 뉴트럴포지션을 유지하는거에 중점을두세요
경사와속도에 비례

Hwan*

2014.11.17 13:18:23
*.181.182.207

중립을 유지하는것이 가장 중요하겠네요

민서파파

2014.11.17 15:55:05
*.209.42.24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신것 같아서 한마디 적습니다...

 

속도만 빠르면 무조건 동전줍기가 가능하다고 하시는데, 백만송이장미님 글처럼 프레스를 이해하고 그대로 실행하지 못하면 눈에 닿을 정도로 누워도 엣지 터지고 밀립니다.. 중상급 이상 코스만 가봐도 이런 분들 많이 볼겁니다..

반대로 말씀드리자면 프레스의 이동을 자유자재로 한다면 저속에서도 테크니컬한 카빙이 가능합니다...

강습을 받으실때가 된 것 같습니다..

민서파파

2014.11.17 15:59:05
*.209.42.24

http://blog.naver.com/lucats?Redirect=Log&logNo=120148669611

 

위 블로그는 홍군 스노우보드 스쿨에서 홍군님이 직접 올리신 글입니다..

개방 블로그이니 자유롭게 보라고 올리신 글 같아서 링크 걸어둡니다..(문제되면 바로 삭제할께요)

 

읽어보시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Hwan*

2014.11.17 22:44:33
*.245.166.12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소중한자료네요..!!^^ 강습..한두번 받아보는거도 큰 도움이 될까요..?

민서파파

2014.11.18 18:13:58
*.209.42.24

솔직히... 물리학적인 얘기나 이론적인 얘기는 저도 백번천번 보고 이해하려고 해봤지만... 막상 슬로프에서는 그닥 와닿지가 않더군요. 눈으로 한번 보고 한번 교정받는게 100번 읽는것보다 낫다고 생각해요.. 중급이상 헝글클리닉이나 ATS강습 받아보시는것이..

Hwan*

2014.11.18 19:16:49
*.245.166.28

쪽지드렸는데 확인부탁드립니다 ^^

01030431438

2014.11.18 19:40:47
*.62.212.87

맞는말입니다만
그건 스킬상의 문제라..
일단 제일 쉽게 누울수 있는
속도를 먼저 찍어서 말씀드린겁니당 헷
저속에서 눕는거도 가능하긴한데
근육이 피곤해용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묻고답하기 게시판 이용안내] [8] Rider 2017-03-14 84320
108183 부츠 락카칠 해보신 분! [4] 의정부가이 2014-11-17 526
108182 약 1년간 바인딩 분리를 안했습니다. [21] 자이언트뉴비 2014-11-17 1245
108181 tool없이 전향각 조절되는 바인딩!! [5] 딩구르르@@ 2014-11-17 903
108180 보드복 해외직구 사이트 좀 알려주세요~ [2] 포아제 2014-11-17 1380
108179 라쉬드 잘 늘어나나요? [4] 완전초보입문 2014-11-17 687
108178 세계에서 가장큰 스키장이 어디인가요?? [16] 살얼음_870204 2014-11-17 3130
108177 여자데크 사이즈 문의! [7] 포항사랑 2014-11-17 565
108176 바인딩 각도 질문 [12] 미라클타이탄 2014-11-17 863
108175 살로몬 산체스 vs 캐피타 호러스코프 [15] 소프트카리스마 2014-11-17 1344
108174 라이딩시 부츠 뒷꿈치가 너무 아픕니다.. [12] 쉐도우카빙 2014-11-17 1139
108173 K2 darko 사이즈 문의 [5] 기분꽃같네 2014-11-17 805
108172 휘팍 질문좀여 [7] 쏘옹~ 2014-11-17 462
108171 오피셜과 앤썸 중간 정도 플렉스 데크..추천좀해주세요 [2] 우화백 2014-11-17 804
108170 휘팍 리프트권 가격이 궁금해요 [1] 중얼 2014-11-17 571
108169 스위치백 바인딩 질문드려요 [1] 궁금해요 2014-11-17 783
108168 휘팍 지난 차수(1차) 시즌권 결제 문의 [4] 셰라프 2014-11-17 642
» 라이딩에 대한 질문입니다 [22] Hwan* 2014-11-17 1122
108166 모토부츠와 궁합 좋은 데크, 바인딩 조언 구해보아요~ [1] 트릭이먹는... 2014-11-17 591
108165 첫 장비 구매 질문 드립니다.. [7] nohun 2014-11-17 487
108164 스케이팅 [22] 하우고 2014-11-17 1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