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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에 대해 잘 모르니 참.. 그래도 헝글의 멋진 분들 덕에 잘 타고 있는데 이넘이 또 말썽?
을 부리네요... 차에대해 틈틈히 공부좀 해야 겠습니다...각설하고..
2011년식 아반테MD 오토 차량이고 이고 4만 키로 정도 탔습니다.
그간 잔고장 없고 오일 제때 갈고 특별히 큰 사고도 없었고 잘 타고 다녔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부터 조금 이상한 현상이 나타나 여쭙니다.
보통 가속을 하다 엑셀에서 발을 때면1500~2000 알피엠 정도에서 순간적으로 알피엠이 뚝 떨어지면서
차량 속도가 확 줄어 듭니다.
이전엔 엑셀에서 발을 때면 그냥 부드럽게 알피엠 떨어지면서 탄력으로 쭉 주행 됐었는데 어느순간 부터
갑자기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 하기 시작 했습니다. 보통 노킹 현상은 가속중이나 저속으로 언덕배기 오를떄
주로 있는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뭐랄까...탄력으로 쭉 나아가다 갑자기 뒤에서 확 잡아 끈 느낌 같다고나 할까요? 그 순간을 보면 1500~2000 알피엠
사이에서 뚝 떨어지는데 아직 고속도로에서는 확인을 못해 봤지만 일반 시내주행에서도 확연히 나타 납니다.
저속에서 고속으로 엑셀을 밟을때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데 쭉 밟다가 엑셀에서 발을 때고 가속상태 붙은채 탄력받은
채로 쭉~ 나가다 보면 1500~2000 알피엠 부근에서 이런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순간순간 차 뒷쪽에서 '딱' 하는 소리도 납니다. 아마 엑셀에서 발 때고 속도 감소할때 나타나는것 같습니다.
미션오일쪽 문제 일까요? 아니면 많이들? 하시는 ECU?쪽 문제 일까요? 얼마전에 4만키로 정기점검 한번 받으라는
우편물을 받긴 했는데 그전엔 특별히 따로 정비를 받은적은 없습니다. 1년차때 한번 정기점검 받은것과 초기모델
도어에서 무슨 흉가 문여는 끼익~ 하는 소리 때문에 도어연결 부문 무상교환 받은것 외에는..
한번 점검받으러 들어가려는데 가기전에 정보좀 미리 알아 두고 가면 좀더 나을것 같아 이렇게 여쭤 봅니다.
안그래도 MD 동호회에도 알아 봤는데 가속시 발생, 언덕길 발생등의 노킹 같은 경우는 있는데
감속시 생기는 저같은 문제는 없더라구요. 그리고 달달달~ 거리는 노킹음 보다 급 알피엠 하락과
함께 생기는 저하 문제인지라.. 이게 노킹때문에 생기는 문제 인지 다른 문제 이지도 모르겠고요..ㅠㅠ
ECU 업그레이드는 안하는게 좋다 해서 일단 최후 보루로 생각 하려고 하고 있고요,
에코드라이빙은 차 구입때 부터 안켜고 다녀서 그문제는 아닌듯 하고..
스로틀벨브쪽 카본 쌓인거 청소는 일단 정비소 가면 요청을 하긴 할건데...
고급유 넣기는 좀... 버겁고..ㅠㅠ 동네에 고급유 파는 주유소도 없어요...ㅠㅠ
그래서 여기 헝글에 도움을..흑흑...
MD동호회에 노킹현상 검색하니 우수수수 쏟아지던데요 GDI엔진으로 스로틀벨브에 쌓인 카본도 문제가 될 수 있고
점화플러그, ECU, 에코드라이빙 등등 여러가지 사유들이 있더라고요
그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해결책을 본건 에코드라이빙을 끄고 주행하고 고급 휘발유를 넣으면 괜찮다고 하네요....
정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하겠지만 참고는 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