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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자동차 판매 비중의 80%를 차지하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노조가 동반 파업을
선언하면서 자동차업계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현대·기아차 노조는 지난 13일 국내 6개 생산공장 등 전국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현대차 노조는 전체 투표자의 80.4%, 기아차 노조는 70.7%의 찬성을 얻어 파업 추진안이
가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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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노조가 13일 파업 찬반투표에서
파업을 가결시키면서 자동차업계 안팎에서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8일 현대차 노조 조합원들이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노조 | |
노조는 현재 파업 추진
과정의 일환으로 지난 7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을 낸 상태다. 19일 중노위가 2차 조정 회의를 열어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
현대·기아차 노조는 20일부터 즉각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
업계 안팎에서는 노조를 향해 우려스러운 눈총을 보내고 있다. 국내
자동차 산업의 성장이 사실상 정체된 상황에서 발생한 이번 파업은 노조의 기득권만을 지키기 위한 ‘억지 파업’이라는 비난이
강하다.
현대·기아차 노조는 금속노조 공동 가이드라인인 13만498원의 임금 인상안을 사측에 제시했다. 임금도 문제지만 진짜 문제는
임금 외의 현안에서 발생하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정년 61세 연장과 대학 미진학 임직원 자녀 기술취득 지원금(1000만원) 지급
등의 현안에서 노사가 마찰을 빚고 있다. 현대차 측은 “회사의 안팎 상황을 볼 때 들어주기 힘든 현안”이라고 맞서고 있다.
특히
현대·기아차 생산직 근로자의 평균 연봉이 일반 직장인과 비교할 때 상당히 높고 그동안 상여금과 성과급을 유독 많이 받는 등 한동안 ‘호사’를
누려왔기 때문에 이번 파업도 ‘귀족노조의 생떼’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파업에 나설 경우 완성차 물량 공급이
차질을 빚게 된다. 이 경우 회사의 수익성은 물론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현대차는 1987년
노조 설립 이후 파업 탓에 120만4458대의 차를 만들지 못해 약 13조3730억원의 생산 손실을 입었다. 올해 3월부터 3개월간 지속된 주말
특근 거부 파동으로도 1조3000억원 규모의 손실이 발생했다.
이는 상반기 물량 공급의 차질로 이어졌고 국내외 시장에서 현대·기아차
경영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협력사들이 입게 될 피해도 막심하다. 5000여개 협력사에서 일하는 30만명의
근로자들은 매년 파업 때마다 타의에 의해 일손을 멈추게 돼 근로자들의 생계 문제가 대두됐다. 협력사들은 올해 상반기 주말 특근 거부 파동에 이어
전면 파업이 이뤄질 경우 정상적인 회사 운영이 어려워진다며 파국만은 막아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파업으로 인해 해외 시장에서 입게 될
타격은 매우 뼈아프다. 경쟁 상대인 일본 브랜드는 동일본 대지진 이후의 악재를 빠르게 극복하고 미국 시장에서 탄탄한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반면
현대·기아차의 성장세는 사실상 미국 시장 성장 정체기를 맞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물량 공급이 또 다시 차질을 빚게 될 경우
현대·기아차에 호의적이던 현지 소비자들도 등을 돌릴 수밖에 없게 된다. 해외 판매 물량이 절대적으로 많은 상황에서 해외 시장 판매 성적이 타격을
받게 될 경우 현대·기아차의 장기적인 성장 시나리오 추진이 어렵게 된다.
국내 시장의 타격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무엇보다 최근
주요 수입차 업체들이 국내 자동차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의 몽니로 생산 전선이 차질을 빚게 될 경우 현대·기아차의 내수 시장
지배력은 더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높다.
울산, 아산, 전주, 화성, 광명, 광주 등 핵심 사업장 인근의 지역경제 타격도
현대·기아차 노조 파업으로 야기될 부정적 영향 중의 하나로 우려되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파업에 들어가면 공장 주변의 상권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된다. 파업 기간 중 인근 식당과 상점의 매출은 평균 이하로 떨어진다. 이 때문에 각 지역의 경제단체와 시민단체는 성명을
잇달아 내며 노조의 파업이 유보되기를 절실히 바라고 있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기아차가 파업에 나설 경우 수출 산업의 한
축인 자동차 산업의 기반이 흔들린다”며 “품질 혁신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신경을 써도 모자랄 판국에 노사 문제에 휘말릴 경우 현대·기아차의
발전 동력은 더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정백현 기자
andrew.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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