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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노우보드에 입문한지 5년차 되는
그저 흔한 동호인입니다.
저는 돈을 내고 강습 받은 적도 없으며,
그렇다고 대단한 사람과 같이 타는 것도 아닙니다.
그저 제 생각과 의견이 혹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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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스노우보드에 입문하실 때에는 누군가에게 강습을 받으실 것입니다.
이론적 체계상 사이드슬립, 백사이드슬립을 시작으로
펜쥴럼, 트래버싱, 갈란드, 비기너턴, 너비스턴으로 이어지는데
모든 과정에서의 공통된 원리는
상체의 움직임에 따른 하체 이동 즉, 로테이션이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어깨 또는 가슴을 연다, 닫는다' 등의 표현도
결국 어깨 방향에 따라 하체(데크)가 따라가는 원리를 쉽게 강습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제동이 쉬워지고 자신감이 늘어 자유로운 라이딩을 즐길 수 있게 되면
올챙이 시절은 잊고 기본을 무시하게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어느덧 자신을 돌아보면,
업다운은 온데간데 없다거나
뒷발차기(?)를 하고있는 뜨악한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상체 로테이션에 따른 하체의 이동이 불일치하는 경우입니다.
토우 엣지에서 힐 엣지로 전환하는 턴을 할 때,
전방 어깨를 먼저 열어젖혀 방향을 잡고 하체가 이동해야하며
반대로 힐 엣지에서 토우 엣지로 전환하는 턴 시,
먼저 전방 어깨를 닫아 방향을 잡아 하체(데크)가 따라오게 해야합니다.
하지만, 리프트 위에서 내려다보면 상당 수의 보더 분들이 반대로 하고 계십니다.
턴 후 힐 엣지 활강시 어깨를 닫게 되면 자연스레 엉덩이가 쭉 빠지게 되고
토우 엣지 활강시 어깨를 열게 되면 가슴이 쑥 나오는 모양새가 됩니다.
또한, 진행방향으로 체중이 제대로 실리지 않아 엣지가 터지는 일을 종종 겪으실 것입니다.
(특히 아이스 *-* 교정 후엔, 빙판도 직선으로 밀고갑니다.)
교정하실 떈, 사활강(엣지를 주고 대각선으로 활강) 연습을 많이 해보시면 좋습니다.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해드리자면,
속도가 붙을 무렵 자세를 낮추고 힐 엣지를 주고 어깨를 점점 젖혀 시선은 어깨너머로 보면 됩니다.
.........................................................(토우 엣지 사활강 시에는 어깨를 닫고)
그럼 깔끔한 반원(J라인)을 그리며 슬롶을 타고 올라와 속도가 죽어 정지할 것입니다.
이렇게 힐 엣지와 토우 엣지의 사활강을 반복적으로 연습해보시기를 권합니다.
(자신의 측후면에서 내려오는 타인을 경계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속도가 빠르고 슬로프를 넓게 쓰는 연습이기 때문에
늘 접촉사고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안전제일!입니다.
상체 로테이션에 따른 하체 이동은,
회전하는 트릭 또는 킥에서도 중요한 원리입니다.
이번 시즌에는 자신의 라이딩이 기본에 충실한지 자가진단해보시고
여러분 모두 일취월장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견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시면 겸허히 수용하겠습니다.
별 것 아닌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빙에서..
로테이션을 기본으로 두고..
그 뒤를 이야기를 하자면.. 상체를 먼저 보내지 않고도 카빙을 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안보낸다고 하기 보다는 그게 눈에 그만큼 안보이는거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안보내고 라이딩을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선으로 하체 골반을 끌어주죠. 여기서 시선이 가는 만큼 상체가 선행됩니다.
그 동작이 짧아서 안 보일 수도 있고요.(라이딩할때 항상 보드 위에서 움직여라는 말도 있습니다..;;)
스윙계열이나.. 카빙시.. 상체를 로테이션으로 끌고가면 템포를 놓치게 됩니다.(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다르지만요.::)
그래서 상체를 시선과 함게 던지게되죠.. 로테이션으로 보면 안가는 것 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상체를 던져서 보드를 이끄는게 되는거라고 이해하시면 상체가 선행되는 것이 되겠죠..^^;;
작은 의견이였습니다..;;;
슬라이딩턴의 기반에서는 저도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로테이션이 있는것이 기본중에 기본이지요..
저도 그렇게 배웠고.. 그렇게 가르칩니다.
다만, 근래에들어 주의하셔야할것은 카빙기반의 라이딩에서는
이렇게 가르치지 않을때도 있습니다. (상체선행 없이...)
그리고 그게 틀린것이 아니기때문에 혹시 토론할일이 있으시면
상대방이 어떤 기반의 라이더인지 먼저 파악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