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칼럼에 올려야 하나 자게에 올려야 하나 잠시 고민했습니다만, 관심있으신 분들도 있으실테고 하여 가지고 있던 자료
를 공유할까 합니다.

보드는 사이드컷에 의해 회전반경이 결정된다 VS 아니다 엣지에 의해 용이하게 조절이 가능하다. 두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아래 칼럼의 댓글에서도 그부분에 대한 의견들이 있습니다만, 전자의 의견은 소수이고(제 지인을 포함해서) 후자의 의견이
다수를 점하고 있으나, 전자의 의견을 오랫동안 피력하신분의 영향력이 꽤 크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그런가? 아닌가? 하는
논란이 있습니다.(저역시 02시즌에 그분이 쓴 칼럼을 책으로 만들어 보며 입문했습니다. 그당시엔 다들 그러셨을듯 하군요.)

스키나 보드나 원리는 거의 유사하기에 웹서핑을 좀 하다보면 굉장히 많은 관련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모델링을
하거나, 실제로 슬롭에서 회전반경을 측정한 결과도 있을정도니까요.

http://www.bomberonline.com/articles/physics.cfm

그나마,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한 칼럼입니다. 스노보드에 대한 결과입니다. 꽤 오래전 자료이긴 한데,
다른 문헌들에서도 거의 대동소이한 결론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좀더 복잡한 모델링도 있습니다만,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이니, 원론적인 수준에선 별 차이가 없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보드의 사이드컷에 의해 회전반경이 결정되나, 고정된 것은 아니고 엣지의 각도와 속도에 의해 조절이 가능하다
입니다. 중간쯤에 그래프가 하나만 보셔도 충분할것 같군요.

http://www.math.utah.edu/~eyre/rsbfaq/physics.html

역시 동일한 결론 입니다. 한가지 흥미로운것은 중간부에 "체중이 많이 나가면 속도가 빠른가?"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결론은 yes 입니다. 흥미롭죠?  진행방향의 가해지는 힘과 반대방향으로 가해지는 견인력+ 마찰력은 체중에 영향을
받으며 체중의 증가는 전자가 후자보다 훨씬 더 많이 영향을 주므로 속도가 빨라진다는게 요지 입니다.  작성자의 가설일수
도 있을테지만, 제가 보기엔 큰 오류를 찾진 못했습니만, 다른 의견이 있으신 분도 있겠죠.

좀더 전문적인 내용들을 원하신다면, 구글에서 sidecut calcurate 나 effective turn radius 같은 검색어로 다양한 논문들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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